170118
0시. /김밥, 계란말이, 사과, 요플레, 기타 모델 검색/시가, 차
재단된 넥과 상후판
대략적으로 갖춘 기타 형태
상후판의 브래스
1시.공방 청소
/기타 부품 정리/이닦기, 세수
2시.plan/기타 조립 설명서-봐도 이해가 안된다. 졸려서 그런가.../…
3시.…/유투브
4시.Schlafen
11시.샤워/일할 준비
12시.기타 제작-상,후판 브레이스 붙이기
13시.기타 제작-상판 브레이스 붙이기
16시.기타 제작-넥깍기-힘드네. 아주 조금씩 대패의 느낌을 알겠다.. 나무가 참 딴딴하네.;지루해서 팟캐스트 들으며 했다.
18시./저녁-바지락국/시가, 녹차
19시.넥깍기-1프렛이 22mm인걸 깜빡했다.. 다시좀 끌로 깍았다.
20시.매형에게 배움-측판 만들어주시다가 밴딩쏘가 문제. 밴딩쏘 톱날 지지대가 밀려 겨우 고정시키니 이번엔 밴딩쏘의 날이 다 상해 포기. 아쉽다. 그냥 조금 남은걸로 연습하고 바로 작업들어가야겠다.
투박하게나마 뼈대는 붙였다. 근데 이렇게 다 붙이면 뼈대를 못깍는데… 어쩌냐.. 깍고 붙여야할지, 붙이고 깍아야할지../넥깍는게 참 힘들고 오래 걸리네.. 실실해야겠다. 조금 손도구 사용을 해봤다. 이건 죽어나사나 내가 해야할텐데…/측판 밴딩을 위해 매형이 원목자르다가 밴드쏘 셋팅이 잘못되어 날이 다 날라가 안된다. 이러면… 연습을 못하는데… 바로 실전에 들어가야겠다. 아직 몬가 자신이 없는데.. 얼릉 다시 모양을 결정해 작업에 돌입해야겠다. 너무 걱정말자.. 어찌 되겠지
170119
측판 벤딩 테스트
0시. 기타 제작-벤딩 테스트. 참죽나무(차이니즈 마호가니)로 하니 되는거 같다. 다만 꺽이는 각을 좀 줄여야겠다. 할수없지..
브래스 집성 전
1시.김밥, 요거트/시가, 녹차/세수,이닦기/plan
작업복
2시.plan-기타제작 계확/넥블록 조사-아무래도 'ㄱ' 같다. 테일러 베이비가 그러한듯..;고민이다… 그냥 얇게 대기만 할까 싶기도 하다..
3시./plan/유투브
4시./Schlafen
12시./일할 준비/
13시.기타 제작-밴딩-될거 같기도 하다..
14시./점심-김치볶음밥-오늘은 누나가 안나가셔서 같이 먹었다.
15시.누나랑 대화-오랜만에 누나랑 오래 대화했다. 간만에 오래 말하니 피곤하네. 이런 날도 있어야지;누나가 내게 친밀하게 하지 못했다고 하시네. 혹시나 오해 살까봐. 난 잘 몰랐네… 이해는 간다.;너무 쓸데없이 오지랖을 많이 부려 안해도 될 얘기들을 많이했다. 많이 물어야하는데…;누나가 매형한테 불만이 많다 못해 다 포기했다고 하시네. 여전히 먹거리엔 주의를 많이 기울이시네.
17시.기타 제작-밴딩-오.. 되는거 같다.;난로 불이 죽어가 톱밥이랑 땔감을 넣었다. 근데 너무 넣었다. 그래서 막힌듯.. 불이 죽어간다. 재를 빼려 쓰레받이를 했는데.. 나중에 보니 재에 녹았네… 아… 놔…
18시./저녁-두릅간장밥, 콩나물국
19시.기타 제작-밴딩-양쪽다 적당히 만들었다. 휴우
20시.매형에게 배움-측판과 상판을 고정할 지지대를 만들었다. 그럭 저럭 되네.;상판 뼈대 파는 법을 배웠다.;집성하는법도 배웠다.;상판과 측판 집성
23시.기타 제작 순서를 매형과 결정-이제 내일 부터 시작해야겠다.
다행히 어찌어찌 적당히 측판이 잘 휘어져서 됐다. 참죽나무로 되니 마호가니로 되겠지.. 되니깐 마호가니 측후판이 있겠지../측판, 속테, 상판 붙이는게 만만치 않을듯하네… 일단 붙였는데 본드 떡칠이 될듯하다../16Fret Join한 기타가 잘되려나.. 넥이 버티려나 모르겠다. 자신이 없네…/오랜만에 순더기 누나랑 대화를 오래했다. 역시 너무 말을 많이 하니 후회가 되네.. 항상 하는 후회인데 안고쳐지네.. 많이 물어야할텐데.. 쓸데없는 내 개똥 철학 얘기를 너무 많이 한거 같다.
170120
0시. 매형 트럭에 추 싣기-눈이 많이 와서 무게를 놓이시는거 도왔다.
기타 측판 집성
/기타 제작-측면에 속테 붙이기
공방에서 작업 중
1시.고구마, 케익, 한과, 사과, 휴대폰 찾기-한참 찾았다./사운드홀 테스트-픽업이 안들어간다. 그냥 10mm로 가야갰다./시가, 녹차/똥/세수,이닦기
2시.Brace 높이 조사-높이는 따로 안나오고 브릿지플레이트는 결이 중요!/plan/기타 고민-과연 16프렛에서 버틸까… 불안불안하다.. 기존에 그런기타가 Thin body 밖에 없다. 과연… 과연….이미한거니 끝을 봐야지.
3시./유투브-일본 예능
4시.schlafen
내린 눈
12시.일할 준비/기타 제작-측면, 속테 부착
13시.점심-밥, 콩나물국/샤워/시가, 녹차/이닦기/성남행 버스 확인-아직 자리가 엄청 많네. 어쩌지? 예매해야하나.. 작업하는거 봐서 결정해야겠다.
14시.목재 사이즈 재기/도면 다시 그리기-뼈대, 사운드홀 크기, 지판의 프렛 등 변동사항 반영
16시.줄높이 측정-아.. 긴가민가 하다. 일단 정석대로 넥과 지판, 몸통이 일자로 가고 거기서 새들과 너트로 조절해야겠다./사운드홀 테스트-10mm. 근데 쓰던 기타보다 홀이 많이 브릿지쪽으로 붙었다. 픽업이 치는데 걸리적 거리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… 해볼수밖에.
17시.도면 인쇄/도면 붙이기/저녁-만두-공방에서 먹었다./매형과 대화-꺼진 난로를 다시 떼주셨다.;빨래집게를 사오셨네… 고맙다.;매형이 오늘 쉬신댄다. 오늘 제설작업때문에 새벽에 일어나신 여파인듯.
18시.ciesta-나른한데.. 잠이 안오네.
19시.후판 뼈대 깍기
쫄대 붙이기
기타 틀
넥과 도면
20시.몸통 테스트-이런. 후판의 뼈대 때문에 안닿힌다. 나중에 할땐 뼈대를 확인하고 붙여야겠다.
21시.매형과 대화-작업 방식에 대해. 형님이 많이 도와주신댄다. 그럴수밖에…
22시./시가, 녹차/세수, 이닦기/잘준비
23시.기타 체크 리스트 작성
자고 일어나니 눈이 꽤 왔네. 근데 낮에 많이 녹았다. 녹은거 보면 기온은 괜찮은거 같은데, 바람이 엄청 불어 꽤 춥다./어제 붙인 측판이 꽤 튼튼하다. 다행이다./그동안 겪은 시행착오를 도면에 반영했다. 줄높이가 신경쓰이는데, 일단 평평하게 만들고 다른 부품으로 작업하자./매형이 오늘 쉬신댄다. 제설로 일찍 출근하셨다. 내일과 모레는 주말이니 엄청해야겠다./27일에 올라가는 버스가 아직 괜찮네. 예매해야할지 모르겠다. 설날인데 아버지는 찾아가봐야지./010-9062-xx02로 전화해봤는데 안받네.. 병모가 아닌가..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